제도권으로 들어온 가상화폐

제도권으로 들어온 가상화폐

[미디어스=김홍열칼럼]글자그대로가상화폐에불과하던비트코인이미국제도권시장에진입했다.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는지난10일비트코인현물상장지수펀드(ETF)의거래소상장과거래를공식승인했다.ETF는투자자가직접주식이나금,은등을매수하지않고펀드를통하여간접투자하는방식의상품이다.예를들어상위권바이오기업과AI기업의주식을혼합해ETF를구성할수있고금과원자재등을모아ETF를구성할수도있다.ETF의수익은특정주가지수(예:다우존스지수,S&P500지수,나스닥지수)에따라결정된다.SEC의이번결정으로일반투자자들이가상화폐비트코인의투자할수있는길이공식적으로열렸다.

이번결정이전에현물은아니지만비트코인선물ETF는거래되고있었다.2021년10월승인되어미국시카고상업거래소(CME)에서공식적으로거래되고있었다.선물ETF의합법적운용을근거로미국의자산운용사들이비트코인현물EFT의승인을계속요청했지만,SEC는"시장조작이우려되고투자자보호가어렵다"는이유로승인해주지않았다.특정상품이거래소에상장되기위해서는그거래소가상품과관련된불공정거래를방지할수있는시스템을갖고있어야하는데비트코인의경우제도권밖에있는가상화폐라서이런시스템을구축할수없다고판단한것이다.

그러다가미국가상자산운용사인그레이스케일이SEC의비트코인현물EFT승인거부는부당하다며법원에재심사를요청했고그레이스케일이승소함에따라SEC가비트코인현물ETF의거래소상장을승인했다.법원의판결과는별도로SEC는비트코인현물-선물가격의상관계수를파악하기위해2년6개월간시간단위데이터로분석을했고그결과,상관계수가0.98수준인것으로나타났다.두상품의가격이같이움직였다는얘기다.적어도그기간중에는불공정거래가일어나지않았다는사실을확인한SEC가법원판결에승복했고가상화폐가최초로전통자산으로인정받는사례가되었다.

우리모두잘알고있는것처럼가상화폐비트코인은블록체인기술을기반으로만들어진온라인암호화폐이다.사토시나카모토라는가명을쓰는프로그래머가2008년개발했다.사토시나카모토는"완벽한전자화폐시스템은온라인을통해일대일로직접전달할수있다.이과정에서금융기관은필요하지않다."라고시작되는‘비트코인:개인간전자화폐시스템’제목의9페이지영어논문에서기존의전통적인금융시스템을부정하는새로운형태의화폐의시작을선언하고있다.중앙은행을통한금융시스템대신개인간거래가가능한화폐가필요하다는것이다.마치마르크스의공산당선언첫문장처럼혁명적이고비장한선언이다.

처음비트코인이공개되었을때암호화폐,블록체인의개념을이해하는사람은소수에불과했다.기술적이해도가높은소수의전문가몇명만이가벼운마음으로거래를하는정도였다.거래하기위해필요한지갑을만드는일부터실제거래하는일,모두쉽지않았다.기존주식거래와는다르게친절한거래소도아직만들어지지않았다.중앙은행과같은컨트롤타워가없다보니모든것을독립적으로혼자수행해야만했다.그러나역설적으로이런탈중앙화,국가로부터독립된운영등이오히려사람들에게매력적으로다가왔다.어느누구도내금융거래에간섭할수없고거래수수료도부과할수없다는사실에환호하기시작했다.

비트코인거래가증가하고투자하는사람들이늘어나면서기대와우려의규모가동시에커지기시작했다.투자의귀재워런버핏은“암호화폐의가치는0이다”라면서투자할생각이전혀없다고강조했고,크리스틴라가르드유럽중앙은행(ECB)총재역시가상화폐에대해비판적견해를가지고있다.반면테슬라대표일론머스크는주요가상화폐를개인적으로소유하고있다고밝힌적이있고,테슬라는지난해3분기현재1억8400만달러의비트코인을보유하고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메타(구페이스북)최고경영자마크저커버그는자신의이름을딴암호화폐를준비중에있다.

찬반논란이계속되면서오히려비트코인에대한관심이많아지고전문거래소등이생겼으며결과적으로글로벌투자대상이되었다.이름도밝히지않는/못하는무명의프로그래머가만든가상화폐가미국정부에의해자산으로인정받게된것이다.그동안비트코인의미래에대해불안해했던사람들도이제편하게투자대상,거래수단으로인정할수있게되었다.근대국민국가형성이후처음으로우리는중앙은행이발행하거나인정한것이아닌한개인이만든가상화폐가제도권안에진입한순간을목도하고있다.이런사건이우리의미래를어떻게만들지는모르겠지만,이제기존제도대신새로운질서가만든세계에진입한것은분명해보인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구독하기클릭!

casinoonline-b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