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조례’ 제정 강행하는 대구… 시민단체 “거센 저항 부딪힐 것”

‘박정희 조례’ 제정 강행하는 대구… 시민단체 “거센 저항 부딪힐 것”

큰사진보기 ▲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인근에 있는 박정희 동상. 높이가 5M에 이른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시민단체들이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사업 조례 제정을 반대하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대구시는 “다른 지자체에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관련 조례가 있다”며 조례 제정 추진을 못 박았다. 시민단체들은 조례 제정을 강행하면 거센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 경고했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박정희우상화사업반대 범시민운동본부(준)’는 지난 1일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조례 제정을 반대한다며 대구시청 산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례 제정을 반대하는 시민 899명의 의견서를 대구시에 제출했다.

그러자 대구시는 ‘타 지자체에서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관련 조례가 있으며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끈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 추진 근거 마련을 위해 조례를 제정하고자 함’이라는 답변을 보내 조례 제정을 강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대구시로부터 답변을 받은 범시민운동본부는 8일 입장문을 통해 “대구시의 시대착오적인 논리를 규탄한다”며 “조례제정을 강행하면 시민의 거센 저항은 물론이고 언젠가는 박정희의 동상과 함께 홍준표라는 이름이 같이 무너져 내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조례 제정을 반대하는 이유로 우선 ‘박정희’라는 이름을 단 기념사업 관련 조례가 전국에서 경북 구미시가 유일하다는 점을 들었다.

이어 “대구는 4.19의 도화선이 된 2.28민주운동의 도시다. 5.16군사쿠데타로 4.19혁명을 짓밟은 박정희의 동상을 세우는 것은 민주주의 역사와 시민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구시는 광주의 김대중 전 대통령 동상 건립 등을 이유로 든다. 그런데 민주화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을 박정희와 같은 반열에서 비교하는 것 자체가 후안무치”라고 날을 세웠다.

이들은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끈 주역이 박정희라는 것도 틀렸다”면서 “대한민국 산업화의 공로는 최소한의 노동권도 보장받지 못한 채 장시간 저임금의 중노동을 감내한 부모세대와 조부모 세대다. 박정희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히틀러도 기념해야 하나”
큰사진보기 ▲ 대구시민단체들은 1일 대구시청 산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정희 동상 건립을 반대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범시민운동본부는 “박정희에게 정말 경제발전의 공로가 있었다면 왜 국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유신헌법으로 종신 대통령을 꿈꾸었겠는가”라며 “단지 독재의 문제만이 아니라 먹고사는 문제도 제대로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1차 세계대전 패배로 상실감에 빠진 독일 민족의 부흥을 이끌며 영웅이 되었던 히틀러도 기념해야 되겠는가”라며 “대한민국 산업화가 박정희의 공로인지, 그의 친일행적과 폭압적 독재, 엄청난 인권탄압을 가릴 정도로 대단한 것인지 홍준표 시장은 깊이 성찰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대구시는 지난달 11일 ‘대구시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하고 1일까지 시민 의견을 받았다. 또 홍 시장은 같은 날 간부회의에서 전문가로 구성된 ‘동상건립준비위원회’ 구성을 지시했다.

홍 시장은 대구의 관문인 동대구역 광장을 박정희 광장으로 바꾸고 박정희 동상을 세우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남구 미군부대 반환부지에 건립 중인 대구 대표도서관 앞 광장에도 박정희 광장으로 명명하고 동상을 세우겠다고 밝혀 시민단체들의 반발을 샀다.

casinoonline-br.com